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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자

알렉산드리아의 히파티아

글: 수학사전 2024. 2. 2.

Hypatia of Alexandria: 370.?~415. 3.?

수학사를 살펴보면 여성 수학자는 많지 않은데 아마도 남녀 불평등 때문일 것이다. 기독교가 유럽을 철저하게 지배하는 중세 이전인 시기가 조금이나마 여성의 권리가 보장되었음을 히파티아를 보고 알 수 있다. 그녀가 기독교도에게 살해된 후로 수학사에 여성의 이름이 다시 등장하는데 상당한 천 년이 훌쩍 넘는 세월이 필요했다.

일생

알렉산드리아의 히파티아는 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최초의 여성이다. 히파티아는 알렉산드리아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테온의 딸로, 아버지의 지도와 가르침으로 수학을 공부한 것이 확실하다. 히파티아가 서기 400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플라톤주의 학교의 교장이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그곳에서 그녀는 수학과 철학을 강의했으며 특히 신플라톤주의 철학을 가르쳤다. 히파티아는 신플라톤주의의 창시자인 플로티노스와 기원전 300년경 신플라톤주의를 발전시킨 이암블리쿠스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가르쳤다.

플로티노스는 사고나 언어가 도달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가 존재한다고 가르쳤다. 삶의 목적은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이 궁극적 실재를 지향하는 것이었다. 플로티노스는 사람들이 궁극적 실재 자체나 그 존재의 결과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암블리쿠스는 궁극적 실재 아래 단계적 계층 구조로 실재의 단계를 구분했다. 인간의 정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뚜렷한 사고에 해당하는 수준의 실재가 존재했다. 히파티아는 신플라톤주의의 초기 추종자들보다 더 과학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이러한 철학적 사상을 가르쳤다.

모든 평론가들은 그녀를 카리스마 넘치는 스승으로 묘사한다. 히파티아는 초기 기독교인들이 이교와 동일시하는 학문과 과학을 상징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가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르쳤던 제자들 중에는 저명한 기독교인들도 많았다. 가장 유명한 사람 중 한 명은 나중에 프톨레마이오스 주교가 된 키레네의 시네시우스이다. 시네시우스가 히파티아에게 보낸 많은 편지가 보존되어 있으며, 우리는 히파티아의 학문과 과학적 능력에 대한 존경과 경외심으로 가득 찬 사람을 볼 수 있다. 412년 시릴(훗날 성 시릴)은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가 되었다.

그러나 알렉산드리아의 로마 총독은 오레스테스였고, 교회와 국가가 주도권을 놓고 싸우면서 시릴과 오레스테스는 격렬한 정치적 라이벌이 되었다. 히파티아는 오레스테스의 친구였으며, 이는 기독교인들이 이교도라고 여기는 그녀의 철학적 견해에 대한 편견과 함께 히파티아가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사이의 폭동의 중심지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히스파티아는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 그녀의 웅변과 권위로 ... 기독교가 스스로 위협을 받을 정도로 영향력을 얻었다.

몇 년 후 한 보고서에 따르면 히파티아는 시릴을 지지하는 광신적 기독교 종파 인 니트리아 수도사들에 의해 잔인하게 살해당했다. 또 다른 기록(소크라테스 스콜라쿠스)에 따르면, 그녀는 독자 베드로의 지도 아래 알렉산드리아 폭도들에 의해 살해당했다고 한다. 분명한 것은 그녀의 학문과 학문, 깊이 있는 과학 지식에 위협을 느낀 기독교인들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이다. 이 사건은 전환점이 된 것으로 보인다.

살해의 정확한 동기가 무엇이든, 많은 학자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알렉산드리아를 떠난 것은 고대 학문의 주요 중심지로서 알렉산드리아의 쇠퇴의 시작을 알렸다. 히파티아가 독창적인 수학 연구를 수행했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그녀는 아버지인 알렉산드리아의 테온을 도와 프톨레마이오스의 알마게스트에 대한 11부 해설을 작성했다.

또한 이후 유클리드의 모든 판본의 기초가 된 유클리드 원론의 새 버전을 제작하는 데도 아버지를 도운 것으로 추정된다. 히스는 테온과 히파티아의 원소 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 그는 "원소학"의 내용에 별다른 추가를 하지 않으면서도, 현대의 편집자가 학교에서 사용하기 위해 고전 교과서를 편집하는 것처럼 학습자들이 책을 공부할 때 느낄 수 있는 어려움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그의 판이 알렉산드리아의 제자들뿐만 아니라 거의 독점적으로 사용한 후대의 그리스인들에 의해 승인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녀의 아버지와의 공동 작업 외에도 우리는 히파티아$^{Hypatia}$가 디오판토스$^{Diophantus}$의 Arithmetica, 아폴로니우스$^{Apollonius}$의 원뿔 및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적 작품에 대한 논평을 썼다는 수이다스$^{Suidas}$의 정보를 얻었다. 수이다스의 구절은 명확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히파티아가 아버지와 공동 집필한 작품 외에 프톨레마이오스에 대한 주석을 썼는지 의심한다. 히파티아의 저작은 제목과 일부 언급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라졌다.

그러나 순수하게 철학적인 저작은 알려지지 않았고 수학과 천문학에 관한 저작만 남아 있다. 이 적은 양의 증거를 바탕으로 디킨은 히파티아가 초기 수학 작품의 훌륭한 편집자이자 보존자였다고 주장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시네시우스가 히파티아에게 보낸 편지가 일부 존재한다. 여기에는 천문대와 수문경의 제작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찰스 킹슬리(찰스 킹슬리, 『물 아기들』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음)는 그녀를 그의 소설 『히파티아, 또는 오래된 얼굴을 한 새로운 적들』의 여주인공으로 만들었다. 크레이머는 다음과 같이 썼다.

이러한 작품들은 그녀가 지성적일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웅변적이며 겸손했다는 전설을 이어가고 있다.